【太极八法五步】
'八法五步'는 태극권의 기격정수(技击精髓)로서 '掤、捋、挤、按、採、挒、肘、靠'의 八种技法(八法)과 '前进、后退、左顾、右盼、中定'의 五种步法(五步)을 아울러 이르는 것이며, '13势'의 투로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八法五步를 "十三字用功诀"로 언급하기도 한다. (*十三字 : “掤、捋、挤、按、采、挒、肘、靠、进、退、顾、盼、定)
<태극 8법5보 소개> :
태극8법5보는 국가체육총국에서 태극권을 더 잘 선전하고, 널리 보급, 보편화하고,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널리 자랑하려한 것인데, 과학화, 규범화, 간이화 원칙을 기본으로 하였으며,
각식 태극권 중에서 공통적인 것에서부터 가장 핵심적인 '팔법오보' 기술입수,
즉, 掤、捋、挤、按、采、挒、肘、靠의 팔법과 进、退、顾、盼、定의 오법의 체계적인 제련(提炼-다듬음, 정련)과 정리가 이루어졌다.
이렇게 만들어진 투로는 문화성, 건신성과 간이성이 갖추어진 태극권 보급 투로다.
그것은 동작구조가 간단하고 수량이 합리적이며, 내포(내용)가 풍부하고, 배우기 쉽고 연습하기 쉽다.
24식 간화태극권의 뒤를 이어 국가 체육총국 무술운동 관리센터가 내놓은 또 하나의 더 간화된 것으로,
비교적 이상적인 태극권 입문투로가 되었다.
■<八法五步太极拳口令词视频> : https://youtu.be/4-JnwpU20is
■ https://youtu.be/PITkT0DAQwc
■ 배면 youtu.be/s953GMzmoYQ?t=170
■太极八法五步标准版 精准字幕与口令提示 , 国家体育总局推广 : https://youtu.be/0s8vouQ4pRU
□교습1 붕리제안 youtu.be/GqOrp2IV4dA?t=29
교습2 채렬주고 youtu.be/ZG0fgDEFRDk?t=30
교습3 定歩「掤 捋 擠 按 採 挒 肘 靠」youtu.be/fIyZ1Fxlpvk?t=47
교습4 進歩左右掤勢・退歩左右捋勢 youtu.be/Tn6HXYb-GCU?t=24
교습5좌이보 제/쌍안 우이보 제/쌍안 youtu.be/pXuvH7_hy4A?t=22
교습6퇴보 좌우채/ 진보 좌우 렬 youtu.be/t5aDS1w0fn4?t=3
교습7우이보 주/고 좌이보 주/고 youtu.be/JrlsTdEPm0U?t=14
교습8중정 좌우 독립 / 수세 youtu.be/-aJvfXxPJMk?t=5
■ <교습> : 明达队培训之太极(八法五步)(二): https://youtu.be/p-VlXA8MH34
■<八法五步 13势>
1. 起势 2. 左掤势 右捋势 左挤势 双按势 右採势 左挒势 左肘势 右靠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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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右掤势 左捋势 右挤势 双按势 左採势 右挒势 右肘势 左靠势 4. 进步左右掤势 退步左右捋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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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左移步左挤势 左移步双按势 6. 右移步右挤势 右移步双按势 7. 退步左右捋势 8. 进步左右挒势 9. 右移步右肘势 右移步右靠势 10. 左移步左肘势 左移步左靠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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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中定左右独立势 12. 十字手 13. 收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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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八法五步>>
八法五步(即13势)是太极拳的技击精髓,八法乃八种技法:掤、捋、挤、按、採、挒、肘、靠;五步乃五种步法:前进、后退、左顾、右盼、中定。
<八法>
1. 掤劲为八劲之本,最根本特点为八面支撑之力。
掌心由内向外翻转称为掤劲,它是弹簧力,犹如水之托舟,是向上向外的反弹力;如秤之称量,是知觉力,一切外来之力,皆借其辨别方向、大小。掤劲是保护自己的防御手法,使对方之力达不到自己胸部。
2. 捋劲为掌心由外向内翻转,是向旁的横力,三分向下,七分向后,用时要含胸、转腰、坐胯三者一致,但要防止对方肩击、胯打,还要与来力方向一致,俗称“顺手牵羊”。
3. 挤劲是在下盘稳固、周身不失掤劲的基础上,以腰脊为轴,向左或右逐步旋转于肩、肘、手的旋贯力。双手同时将掤劲交叉向外掤出,是向前推掷之力,挤在手背,另手辅助之,亦称“补掌发劲”,要点在于双手用力一致,两脚抓地前弓。
4. 按劲是向前向下推击或上掀之力,如推石磙,用时须顶头、含胸、塌腰,用腰力发出。
5. 採劲是以手抓住对方手腕和肘,一手向下,另一手向后下沉之力,用时要含胸、缩胯,一般是先採后挒。
6. 挒劲是以手臂向左右挡开之力,同时要身躯配合以腰带动。
7. 肘劲是以肘击人,在近身时使用,有“远拳近肘贴身靠”之说。
8. 靠劲是用肩击、背挤、胯打,贴身时使用。
<五步>
《太极拳行功心解》中有“往复须有折叠,进退须有转换”之说。一解:折叠是指胯根与小腹下部的折叠,转换是指步法中虚实的转换。步法中虚实的转换在于重心的移动,移动要经过抽托(两肾的抽托,如左转则左肾抽,右肾托)、迭胯(小腹下部与胯根相接)、沉裆、尾闾收(即中定)的过程。抽托、迭胯是移动重心;沉裆、中定则稳定重心。前进时重心向前移动,先脚跟着地,依次是脚掌、脚趾落地。后退时则重心后移,依次是脚趾、脚掌、脚跟着地。
1. 前进以野马分鬃为例:在上势中定之后,在含胸、塌腰前导下,上身下降,
先出左腿,用左脚将对方后脚跟扣住,
接着以腰为轴往左挒,走抽托、迭胯、沉裆、中定,同时,
上肢则左臂前伸于对方胸前,右臂后撑,随同下肢动作,将对方挒出,终势左弓步。
2. 后退以左倒卷肱为例:在上势中定之后,身下降,左腿向后退,左脚经右腿里侧划弧线,先脚掌着地,逐步踏实,
同时走后退的抽托、迭胯、沉裆、中定,
上肢则配合下肢,右掌经右耳旁通过左肘上方前推,左掌经右肘下向后拉,
手心向上,驻于左胯旁,
此时右足里扣前落踏实做退中寓进的动作,终了势为右半弓半马步,眼向前看。
3. 顾盼在此处指步法,是由步随身转,身随眼动的原则命名的,
因之左顾实际是以眼领先,向左侧移动的步法;右盼也是以眼带动向右跨的步法。
4. 中定不仅在每式终了后走中定的动作,尚有在蓄劲之顷身躯中正,平衡的一刹那发力时走中定,所谓“蓄发一定间”。
具体做法是:在屈膝、沉裆、尾闾收住时,
重心下降,裆部撑开,两脚下踏,下盘得以稳固,蓄发瞬间完成。
(注:八步五法招招互有连贯、揉合,不少动作很难用语言说清,习练时需根据老师所授自行体悟。)
‘八法五步’(즉, 13勢)는 태극권의 기격정수(技击精髓)이며, ‘八法’은 여덟 가지 技法, 즉 掤、捋、挤、按、採、挒、肘、靠이고, ‘五步’는 다섯 가지 步法, 즉 前进、后退、左顾、右盼、中定을 말하는 것이다.
<八法>
1.掤劲(붕경)은 八劲(팔경)의 근본이며, 가장 근본적인 특징은 팔방면에서 지탱하는 힘이다.
손바닥을 안에서 바깥쪽으로 뒤집는 것을 掤劲 즉 '掤'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용수철(스프링)의 힘이며, 물이 배를 밀어 올리는 것과 같이 위로 향한 반탄력이다. 저울이 무게를 다는 것 같은 지각력이고, 모든 외부의 힘은 방향, 크기를 판별하는 데 있다.
掤은 자신을 보호하는 방어 수법이며, 상대방의 힘이 자신의 가슴에 미치지 못하게 한다.
2. 捋劲은 손바닥을 바깥에서 안쪽으로 뒤집는 것으로, 옆으로 향한 횡력으로, 30%는 아래로, 70%는 뒤로, 含胸、转腰、坐胯(가슴을 안 듯이 하고, 허리를 돌리고, 고관절을 낮춤)의 三者를 一致토록 하되, 상대의 肩击、胯打(어깨로 가격하고, 고관절로 침)을 방지해야 하고, 내력의 방향과도 일치해야 하는데, 속칭 “顺手牵羊(적의 허점을 놓치지 않고 이용하여 공격함)"이라고 한다.
3. 挤劲은 하반(下盘)이 견고하고, 온몸(周身)이 '掤'을 소흘히 하지 않는 토대 위에서, 허리와 등을 축으로 하여,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점차 어깨에서 회전하여, 팔꿈치, 손의 회전을 이어가는 힘이다. 두 손을 동시에 掤劲交叉向外掤出(붕경이 교차하여 밖으로 끌어냄)토록하는데, 앞쪽으로 미는 힘이며, 손등으로 밀고, 다른 손으로 보조하는 것으로, "补掌发劲"이라고도 하는데, 중요한 것은 양손에 힘을 모아 일치시키고, 두 발로 땅을 움켜잡고 前弓자세를 취하는 것이 포인트다.
4. 按劲은 앞으로 아래로 밀어 공격하거나 위로 들추는 힘인데, 石磙(궁글대)를 밀 듯이 하며, 반드시 顶头, 含胸, 塌腰(머리를 바르게, 가슴을 안듯이, 허리를 내려 앉히듯)하고, 허리힘으로 뿜어내야 한다.
5. 採劲은 손으로 상대방의 손목과 팔꿈치를 움켜잡고, 한 손은 아래로, 다른 한 손은 뒤로 눌러 가라앉히는 힘인데, 이때는 含胸、缩胯(가슴을 감싸고, 허리를 움츠림)해야 하며, 보통 先採后挒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6. 挒劲은 팔로써 좌우로 막아내는 힘인데, 동시에 몸체가 잘 호응(配合)하여 주고 허리 또는 골반(腰带)으로 움직여야 한다.
7. 肘劲은 팔꿈치로 상대를 가격하는데, 상대가 가까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远拳近肘贴身靠”라는 말이 있다.
8. 靠劲은 어깨로 부딫치고, 등으로 밀고, 골반으로 공격하는 것인데, 상대가 바싹 붙어 있을 때 사용한다.
<5법>
'태극권행공심해'에는 '왕복(往复)에는 반드시 접힘(折叠)이 있어야 하고, 진퇴(进退)에는 모름지기 전환(转换)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다.
풀이: 접힘(折叠)이란 샅(고관절)과 아랫배 밑 부분의 접힘을 의미하며, 전환이란 보법 중에서 허실한 전환을 말한다.
步法 중 虚实의 转换은 중심의 이동에 있으며, 이동은 抽托, 迭胯, 沉裆, 尾闾收의 过程 등을 경과(经过)해야 한다.
*抽托(两肾의 抽托, 좌회전을 하면 왼쪽 신장이 抽하고 오른쪽 신장이 托함),
迭胯(아랫배 아랫부분과 가랑이 밑동이 맞닿음),
沉裆(샅을 가라앉힘),
尾闾(꼬리뼈)를 거두(收)는(즉 中定) 과정
抽托과 迭胯은 重心을 移动하는 것이고, 沉裆과 中定은 곧 重心을 稳定(진정하고 안정시킴)하는 것이다
前进할 때는 중심을 앞으로 이동하고, 먼저 발꿈치를 착지하고 차례로 서서히 발바닥, 발가락 순으로 착지한다.
后退(뒤로 물러섬)할 때는 중심을 뒤로 옮기고, 발가락, 발바닥, 발꿈치의 순으로 착지한다.
1. 전진은 야마분종을 예로 들면 : 上势에서 中定한 다음 含胸,
塌腰前导下(허리를 내려 앉힘), 上身下降(상체를 아래로 내림)하고,
먼저 왼쪽 다리를 내딛어(先出左腿), 왼발로 상대방쪽으로 내밀어 발뒤꿈치를 당기고(扣住), 올리고,
이어서 허리를 축으로 하여 左挒, 走抽托, 迭胯, 沉裆, 中定을 하고, 동시에
상체는 왼팔을 앞으로 내밀고, 오른팔을 뒤로 젖히고, 하체 동작을 따라가며 상대방을 향해 挒出하며, 마지막으로 좌궁보세를 취한다.
2. 후퇴는 左倒卷肱을 예로 듦 , 상세에서 中定한 후, 몸은 하강하고 왼쪽 다리는 뒤로 후퇴한다. 왼발은 오른쪽 다리를 지나 안쪽으로 호를 긋고, 먼저 발바닥이 착지하고, 점차 든든히 밟고,
동시에 뒤로 물러서는 抽托, 迭胯, 沉裆, 中定을 하고,
상체는 하체에 맞춰 오른쪽 손바닥을 오른쪽 귀 옆을 지나 왼쪽 팔꿈치를 통과 하여 앞으로 밀고, 왼손바닥은 오른쪽 팔꿈치 아래를 지나 뒤로 당기고,
손바닥을 위로 하여 왼쪽 사타구니 옆에 두는데.
이때 오른발 안쪽을 앞쪽에 든든히 밟아서 물러서는 동작을 착실하게 하여,
최후의 형세는 우반궁 반마보(右半弓半马步)며, 눈 전방을 보는 것이다.
3. ‘고’와 ‘반’(顾盼)은 여기서 步法을 가리키는데, 步마다 身을 따라 转하고, 身은 眼을 따라 움직이는 원칙에서 命名된 것이다.
그래서 좌고(左顾)의 실제는 眼으로써 리드되어 가는데, 왼쪽으로 이동하는 步法이다.
右盼도 眼으로써 움직임을 이끌고 우과(右跨:오른쪽으로 넘어가는)하는 步法이다.
4. ‘中定’은 매 식이 끝난 후 走中定(걸음 중정)의 동작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蓄劲(축경)의 순간에 ‘身躯中正(몸 중정)’, 平衡(규형잡힌) 순간 发力할 때 ‘走中定’에도 있는데, 이른바 ‘蓄发一定间’이라 한다.
구체적으로 하는 방법은 무릎을 굽히고 고관절을 가라앉히고 꼬리뼈를 접을 때(屈膝,沉裆,尾闾收住时),
무게중심이 내려가고, 고관절이 펴지고, 두 발을 굳게 내려딛고, 하반신은 견고해짐으로써 蓄发의 순간은 다 이루어진 것이다.
(주: (주 : 팔보오법 방법은 서로 연관성이 있고 서로 혼합되어 있어서, 많은 동작이 말로 분명하게 다 말하기 어려우며, 연습할 때는 선생님의 가르침에 따라 스스로 체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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