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식 태극권>
24식 태극권은 1956년 중국정부가 국민건강을 위해 전통 양가태극권을 기초로 히려 24개 동작으로 제정 보급한 簡化太極拳이다.
태극권 입문의 기본투로이며, 태극권의 기본동작과 원리가 함축되어 있다
1.동영상
-배면 : http://www.youtube.com/watch?v=tiGTOgrN__M#t=22
(3D)http://www.youtube.com/watch?v=xB05bxB5reg
-정면 : http://www.youtube.com/watch?v=uh5JD5SR8vo#t=18
(구령) :
2. 교습
3. 동작명칭
1.기세(起勢) |
7.(좌)남작미(左攬雀尾) |
13.(우)등각(右蹬脚) 14.쌍봉관이(雙峰貫耳) 15.(轉身)좌등각(轉身左등脚) 16.(좌)하세독립(左下勢獨立) 17.(우)하세독립(右下勢獨立) 18.(좌/우)천사(左右穿梭) |
19.해저침(海底針) 20.섬통비(閃通譬) 21.(轉身)반란추(轉身搬欄추) 22.여봉사폐(如封似閉) 23.십자수(十字手) 24.수세(收勢) |
4. 동작 요점
예비세 : 허령정경에 유의
1. 기세 : 양손 올릴 때, 의념을 손끝에서부터 어깨에 이르게 하고(어깨가 솟지않게),
내릴 때는 의념이 어깨에서 손끝으로 의념을 이동토록 한다.
입신중정 (꼿꼿이 탁자 앞에 앉듯이--바르게)
2. 좌우야마분종 :포구세에서 양손이 나뉘는 동작과 상보가 동시일치되어야 한다. (상보 후에 손을 나뉘는 건 안 됨)
3. 백학량시 : 허와 실을 분명히 하고 신체를 편안하게 하여야 한다.
4. 좌우루슬요보 : 추장시에는 발뒷꿈치에서 발생하는 힘이 허리를 거쳐쳐 내는 손에까지 이르러야 한다.
5. 수휘비파 : 양발의 허실이 분명해야 하고 상지와 하지의 동작의 협조가 일치되도록 하며, 좌궁보에서 왼발 나아가 우허보가 된다.
6. 좌우도권굉 : 퇴보 진행시 송요할 것.
7. 좌람작미 : 붕,리,제,안의 의념을 명확하게 하고, 전체 동작 진행시 둥글게 하며 몸을 반듯하게 세우고 허리를 부드럽게
8. 우람작미 : 좌람작미와 참고
9. 단편 : 단편동작으로 진행시 허실 분명해야 하고 오른손 정확한 구수모양 갖추게 하며 좌궁보와 우수 추장이 동시에 완성되어야 한다.
10. 운수 : 허리가 손을 이끌어 나가듯 하고, 무릎이 내외로 오무려지거나 벌어지지 않게 한다.(무릎이 발끝 위 일직선상에 있도록 한다.)
11. 단편 : 단편 참고
12. 고탐마 : 허실이 분명해야 하고 우추장과 좌허보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13. 우등각 : 등각과 분장 동작이 동시에 진행되고, 분장시 손 높이는 가슴, 등각시 의념은 차는 발뒷꿈치에 두고 좌무릎은 약간 굽은 듯이 한다.
14. 쌍봉관이 : 관권의 방향과 궁보의 방향이 일치되어야 하고 관권의 높이는 관자놀이, 팔꿈치는 떨어뜨린다.
15. 전신좌등각 : 우등각 참고
16. 좌하세독립 : 왼발을 내밀어 부보를 만들 때, 왼발 앞부리가 오른발 뒤꿈치 연장 선상에 이르게 하고,
오른발끝 45도 뒤로 향하게 하여 앉으며,
일어설 때 왼발 뒷꿈치를 축으로 앞부리를 바깥쪽으로 틀고,
체중을 왼발에 옮기며 오른발 뒷꿈치를 축으로 앞부리를 안쪽으로 틀어 좌궁보가 되며,
왼손 들어 세우고,
다시 왼발앞부리를 축으로 뒷꿈치를 약간 안쪽으로 틀고 왼손을 누르는 탄력으로 오른발과 오른손을 위로 올려야 한다.
이때 오른 팔꿈치와 오른 무릎의 간격이 진행시 변동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오른 팔꿈치와 오른 무릎이 끈으로 매여 있다고 생각하면 쉽게 할 수 있다)
17. 우하세독립 : 좌하세독립 참고
18. 좌우천사 : 상단에 막는 손은 침견추주 주의. 쳐내는 손은 옆구리에서 축경한 다음 쳐낸다.
좌우30~30도 틀어서--
19. 해저침 : 우수를 귀옆으로 치켜들 때, 팔꿈치를 치켜 든다거나 어깨가 솟아 오르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할 것
(팔꿈치를 떨어뜨려 우수를 치켜든다). 상체는 약간 앞으로 기울이되 머리를 숙이거나 허리가 굽거나 엉덩이가 튀어 나오지 않게 한다.
20. 섬통비 : 침견추주, 함흉발배, 송요에 주의
21. 전신반란추 : 반,란,추 3개 동작의 의념을 갖고 진행하며, 우권 충권시 좌궁보와 동시에 완성되어야 한다.
22. 여봉사폐 : 신체 중심을 뒤로 이동시 상체 뒤젖혀지지 않게 하며, 동시에 오른쪽으로 허리를 약간 트는 의념을 갖고 동작함.
양손을 장으로 쳐낼 때에는 오른발의 지면을 밟아 버티는 힘과 왼쪽으로 허리를 비트는 힘을 충분히 이용해야 한다.
23. 십자수 : 신체 중심 이동시 허실이 분명해야 한다.
24. 수세 : 전신 방송에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