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 (국선도)/기공

서심평혈공

물흐듯 2015. 2. 16. 11:24

 

도인양생 <서심평혈공(舒心平血功)>

 

1. 기본자세

두발을 나란히 서서 온몸을 이완시키고 정신을 집중하고 마음을 가라앉혀 편안히 수련준비를 하고,

시종일관 아래 내용을 의식하도록 한다.

 

야란인정만려포(夜蘭人靜萬慮抛): 고요한 밤중에 온갖 잡념을 떨치고

의수단전봉칠규(意守丹田封七竅): 의식을 단전에 두며 7규를 닫고

호흡서완탑작교(呼吸徐緩塔鵲橋): 호흡을 천천히 부드럽게하고 혀끝은 입천장에

신경여연표운소(腎經如嚥飄雲宵): 내 몸이 제비 되어 구름 속을 난다

 

2. 유의사항

마음과 자세를 함게 하되 마음을 중요시한다.

동작과 호흡을 같이 하되 호흡을 중요시한다.

경락이 순환 동작을 하되 팔 비틀림을 중시한다.

경락을 순환시키며 경혈을 취하되 손끝으로 침을 대신한다.

이완과 긴장을 같이 하되 시작과 끝은 이완한다.

정중동 즉 전신을 움직이되 내면은 느리게 한다.

 

3. 효과 : 혈압 동맥경화 심장박동 심혈관계통 등의 이상 증세나 질환을 예방 치유하는데 좋다.

 

4. 동영상 : 太極氣功十八式- 舒心平血功.avi https://youtu.be/GV7-4cnNaYE

                舒心平血功(第一套) https://www.youtube.com/watch?v=mIhihxqm97M#t=474

      *교습 : https://www.youtube.com/watch?v=2kpz-SIKpSE#t=80

 

5. 8개동작

1. 聞鷄起舞(문계기무) -닭이 홰(날개)를 치는 자세
2. 白猿獻果(백원헌과) -흰 원숭이가 과일을 바치는 자세
3. 金象卷鼻(금상권비) -황금 코삐리가 코를 감는 자세
4. 黃鶯疊膀(황앵첩방) -노란 꾀꼬리가 날개를 터는 자세
5. 上工蹂耳(상공유이) -명의 귀를 주무르는 자세
6. 錘臂叩腿(추비고퇴) -팔을 치고 다리를 두드리는 자세
7. 枯樹盤根(고수반근) -고목이 뿌리를 뻗는 자세
8. 平步連環(평보연환) -평보로 고리를 잇는 자세

 

6. 각동작 유의사항

 

제1식 문계기무(聞鷄起舞): 닭소리에 일어나 기지개 펴기

 몸을 일으킬 때 가슴은 편안하게, 어깨는 가라앉게, 몸은 곧바로, 발뒤꿈치는 무겁게 들고 내리며,

허리는 이완하고 엉덩이는 곧게 똑바로 양 무릎서로 기대고 의지하며

다리 구부리는 각도는 수련 정도에 맞도록 하되 무리하게 요구하지 않는다.

중충(中冲)점을 노궁(勞宮)혈에 접촉할 때 힘주고 일어설 때 천천히 이완하여 연다.

의념(意念)을 중충(中冲, 중지끝) 또는 관충(關冲, 4지 손톱 끝)또는 소총(少冲, 5지 안쪽

끝) 또는 노궁혈에 둔다.

 

제2식 백원헌과(白猿獻果): 하얀 원숭이 과일 바치기

 허보(虛步) 자세에서 허리를 느슨히 하고 엉덩이는 곧게 편다.

상체는 바르게 하여야 하고 외발서기 할 때 다섯 발가락을 벌려 땅을 움켜쥐듯이 하고

백회(百會)는 제일 꼭대기로 향하도록 한다.

양팔의 회전 폭은 되도록 크게 하고 어깨는 아래로 가라앉히고 팔꿈치는 떨어뜨려야 한다.

과일을 바칠 때 양손이 하나의 누름, 맡김, 받침, 드림의 과정이다.

궁보(弓步)자세 에서는 엉덩이를 깊숙이 내려 가로막듯이 하고, 상하지(上下肢)가 서로 협조하여 일치되도록 한다.

중충(中沖)점으로 노궁(勞宮)혈을 자극할 때 약간의 힘을 주고 시간은 잠깐 동안 한다.

의념(意念)은 중충(中沖) 또는 관충(關沖) 또는 소충(少冲) 또는 노궁(勞宮)혈의 4개 혈자리에 두면서도 그중에 하나의 혈자리에 집중토록 한다.

 

제3식 금상권비(金象卷鼻): 황금 코끼리 코 감아쥐기

 팔의 회전폭을 최대로 하고 마보(馬步)자세시에 양다리의 거리는 발길이의 3배로 하고

발끝은 앞을 향하되 허리는 이완하고 엉덩이는 곧게 한다.

양 팔굼치를 서로 기댈 때 그 끝을 아래로 떨어뜨리고 손 갈고리 주변과 어깨가 팔꿈치에 의지하도록 한다.

의념(意念)은 중충(中沖) 또는 관충(關沖) 또는 소충(少沖) 또는 노궁(勞宮)혈에 둔다.

 

제4식 황앵첩방(黃鶯疊膀): 노랑 꾀꼬리 날개 짓 하기

 양팔의 회전폭은 되도록 크게 하고 팔을 펼칠 때 어깨를 으쓱하여야 하며

양손을 흔드는 속도는 균일하고 적당히 하되 동작을 크지 않게 한다.

발을 벌릴 때 발꿈치를 먼저 벌리고, 발을 내릴때는 앞발바닥을 땅에먼저 댄다.

어깨, 팔꿈치, 손목을 충분히 이완 시키고 손목은 완전히 틀어준다..

의념(意念)은 중충(中冲) 또는 관충(關冲) 또는 소충(少冲) 또는 노궁(勞宮)혈에 둔다.

 

제5식 상공유이(上工揉耳): 명의 귀 만지기

 의념(意念)은 문지르는 자리에 두되 혈자리에 따라서 자극을 조절하고,

손톱은 항시 짧게 깍고 또 의념을 노궁(勞宮)에 둔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하고 답답하지 않아야 된다.

저혈압이나 맥박이 너무 느린 사람은 양손으로 목옆을 비빌 때 가볍게 해야 한다.

 

제6식 추비고퇴(捶臂叩腿): 팔다리 두드리기

 의념은 두드리는 자리에 둔다.

두드릴 축으로 양팔을 휘두르는데 그 폭은 클수록 좋고 힘은 가벽게 시작하여 점점 무겁게 하며

다리를 칠 때 다섯 발가락은 벌려 땅을 움켜쥐듯이 하며 다리는 약간 굽힌다.

두드리는 혈위는 위중(委中,오금쟁이), 승근(承筋, 위중과 승산 사이), 승산(承山, 장딴지 중앙), 부양(跗陽, 발등)혈이다.

 

제7식 고수반근(枯樹盤根): 고목나무의 든든한 뿌리

 쪼그려 앉을 때 상체를 곧바로 세우고 발끝은 밖으로 향한다.

손목을 포개고 손가락은 말고 튕기는 동작이 원활해야 하고,

손을 펼친 후에 위로 들지 않아야 한다.

팔다리의 동작이 서로 일치되어야 하며 쪼그려 앉는 다리모양이 고목나무 밑등걸 같아야 한다.

상지의 손목을 포개고 손가락을 말고 튕기는 동작이 묵은 나뭇가지에서 새싹이 나와 자라는 모양을 나타낸다.

의념(意念)은 중충(中冲) 또는 관충(關冲) 또는 소충(少冲) 또는 노궁(勞宮)에 둔다.

 

제8식 평보연환(平步連環): 편한 걸음으로 고리 연결하기

 생각을 집중하고 손바닥은 밀착하며 등을 문지를 때 의념을 명문(命門, 배꼽 반대쪽)에 둔다.

배와 가슴을 문지를 때는 의념을 단전(丹田, 아랫배 부위)에 둔다.

발끝과 발뒤꿈치는 확실히 들어야 하고 매차의 1박자에서는 몸을 바르게 세우고 기(氣)가 위로 올라가게 하며

2박자에서 발을 벌릴 때는 다리를 밑으로 구부려야 한다.

중심을 앞뒤로 옮길 때는 둥근 선이 되게 하고 몸은 똑바로 유지 하되 앞으로 구부리거나 뒤로 제끼지 않아야 하며

좌우로 기울어서도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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