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 (국선도)/기공

(건신기공)오금희(五禽戲)

물흐듯 2015. 4. 1. 18:08

 

健身氣功 <五禽戱>


 

건신기공 오금희는 중국 국가체육총국에서 근래에 와서 고래의 다양한 기공공법을 고증 연구하고 표준화시켜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보급하는 여러 건신기공 중 하나다. 이는 범ㆍ사슴ㆍ곰ㆍ원숭이ㆍ새 등 다섯 짐승의 자세를 본뜬 것인데, 이 다섯 짐승의 자세를 흉내 냄으로써 신체의 여러 부위를 자극하여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는 양생법이다.

 

 

오행이론의 분류에 의하면,

호랑이는 금(金)에 해당하며 폐를 좋게한다. 폐는 백(魄)을 담고 있다.

용맹스런 호랑이의 반짝이는 눈과 머리의 움직임, 흔드는 꼬리, 먹이를 잡아먹는 행동을 형상화한다.

이를 통하여 기백을 강화하여 폐를 튼튼하게 만든다.

 

사슴은 수(水)에 해당하며 신장을 튼튼하게 한다. 신장은 지(志)가 담겨져 있다.

평화로운 사슴의 움직임을 형상화한다.

목을 들기도 하고 몸을 구부리면서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관절을 부드럽게 한다.

 

곰은 목(木)에 해당하며 간을 단련시킨다. 간에는 혼(魂)이 담겨져 있다.

우직하고 육중한 곰의 행동을 형상화하여 내장기관의 전체적인 기능을 향상시킨다.

 

원숭이는 토(土)에 해당하며 비장을 좋게 한다. 비장에는 의(意)가 담겨져 있다.

민첩하고 영활한 원숭이의 행동을 형상화한다.

높은 나무 위를 올라가고 과일을 따서 주는 공법을 연마하는데 이것은 몸을 가볍게 만들어 순발력을 길러준다.

 

새는 화(火)에 해당하며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 심장에는 신(神)이 담겨져 있다.

하늘을 높이 나는 새의 모습을 따라하면서 경락을 잘 흐르게 하고 혈기를 맑게 한다.

 

구부리고 웅크리고 고개를 들고 숙이고 하는 동작을 하면서 심정(心靜 ,새), 체송(體松 , 사슴), 신취(神聚 ,호랑이), 기화(氣和, 곰), 의영(意靈, 원숭이)의 특징을 나타낸다. 이로써 경락과 오장육부 등 모든 신체 조직이 균형적으로 건강해 질 수 있도록 한다.

 

요컨대 오금희(五禽戱)는 한의학의 이론 중에서 오행의 법칙을 기초로 하는 것이다. 자연생태계의 여러 조류와 짐승들의 움직이는 모습의 특징을 본따서 귀납한 것으로써 인체의 오장육부 조직과 기능의 단련공법이다. 따라서 이것은 자연의 법칙에서 따온 것이기 때문에 움직임과 동작은 자연을 따라야 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해야 한다. 그래서 五禽之功이 아니라 '五禽之戱'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이다.

 

*虎戱 : 虎擧

          (치다,때리다,때려눞이다-복)

*鹿戱 : 鹿抵(막다,겨루다,들이받다-저)

          (급히가다,달아나다,도망쳐내닫다-분)

*熊戱 : 熊運(움직이다,옮겨나르다,운반하다-운)

          晃(빨리지나가다-황)

*猿戱 : 猿(끌다,끌어당기다-제)/猿摘

*鳥戱 : 鳥伸/鳥飛

 

 

 

 교습 youtu.be/7JIj76T57Qk        

 

6분 표준동작/음악

【曉武示範】五禽戲 | 2020年 國際健身氣功聯合會指定6分鐘表演音樂 youtu.be/3zBzSM5HLh4?t=10

 

 

<교습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irmQOzcF8xw#t=102

 

                  따라하기1) https://youtu.be/WKSLEDSHS-4?t=32

 

                  따라하기2) 口令演示  https://youtu.be/o3prMsRvdBA?t=187

                                        

'기공 (국선도) > 기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근경 개술  (0) 2015.04.17
화타오금희(華佗五禽戲)  (0) 2015.04.02
육자결(六字訣)  (0) 2015.03.18
서심평혈공  (0) 2015.02.16
팔단금(八段錦)  (0) 2015.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