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공 (국선도)/국선도

국선도 주요혈자리

물흐듯 2015. 8. 11. 11:43

백회(百會)

머리 정수리. 달리 삼양오회(三陽五會) · 천만(天滿) · 이환궁(泥丸宮)이라고도 일컬음. 독맥(督脈)의 혈자리. 수족삼양경(手足三陽經) · 독맥 · 간경(肝經)의 교회혈(交會穴)이다. 두통, 히스테리, 불면과증, 뇌빈혈, 뇌일혈에 효과가 있으며, 특히 치질과 脫肛의 특효혈.

 

대추(大推)

일곱번째 목뼈 아래, 목 뒤편 큰 뼈 바로 밑에 있다.

(7경추棘突起와 제1흉추극돌기 사이) 알레르기성 체질의 사람에게 잘 듣는 혈. 만성 감기, 인후염, 목 신경통, 두드르기, 치질, 위장병 등을 개선시킨다.

 

견정 (肩井)

좌우 어깨의 중앙. 견중유에서 어깨 끝으로 더듬어 내려 가다가 우묵하고 압통이 있는 곳. 乳頭의 수직상에 있다.

견정혈을 자극하여 방광경과 소양경을 소통시켜 목, 머리 부위의 열을 내려 맑은 기운을 상승시켜 수승화강을 돕는다. 두통, 어깨통증, 이명증 등에 좋다. 중풍 예방에 꼭 필요한 이다.

 

노궁(勞宮)

손바닥 가운데에 있는 혈자리로서, 주먹을 가볍게 쥐었을 때, 가운데 손가락과 네번째 손가락이 닿는 사이 지점이 정확한 위치이다. 구강염, 손목 관절염, 과료, 중풍을 다스리는데에 좋다.

 

기해(氣海)

배꼽과 불두덩이뼈(치골)를 다섯 등분했을 때 배꼽에서 첫번째 지점과 두번째 지점의 중앙이다.

다시 말해서 배꼽과 치골 사이의 1.5/5 또는 3/10 되는 지점이다. 비뇨 생식기질환, 신경 쇠약, 발육 부진, 남성 스테미나 강화에 좋은 자리다.

 

명문(命門)

두번째 허리뼈와 세번째 허리뼈 사이에 있다. (2, 3 요추 극돌기간).

요통, 비뇨 생식기잘환, 신장염, 자궁 염증, 이면증을 다스린다.

 

관원(關元)

배꼽과 불두덩이뼈(치골)를 다섯 등분 했을때 배꼽에서 세번째, 불두덩이뼈에서 두번째 지점이다.

남녀 생식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생리 불순, 신장염, 비뇨 생식기 질환, 정력 증강을 시켜 주는 자리다.

 

장강(長强)

꼬리뼈 아래 항문쪽. 장출혈, 치질, 임질, 소아 야노증을 다스리는 혈.

 

회음(會陰): 항문과 성기 사이의 중간에 있다. 임질, 치질, 음부 통증 등을 다스리며, 물에 빠진 사람을 소생시킬 수 있는 구급의 혈도이기도 하다.

 

삼음교(三陰交)

안쪽 복사뼈 위로 네 손가락 되는 경골 뒷언저리.(에서 위로 3촌 경골의 骨際). 간장, 비장, 신장의 삼음경이 만나는 곳.

남녀 생식기의 질환, 월경 과다, 자궁 출혈, 불감증, 다리 무릎 통증에 좋다. 임신부는 매일 여기를 가볍게 지압 하면 분만이 수월 해질 수도 있지만 너무 과하면 유산 할수도 있는 혈이라 조심하여야 한다.. 여성 필수의 名穴

 

용천(湧泉)

발바닥 정중앙에서 발바닥쪽으로 약간 오므라든 곳이다.

용천은 샘솟는다는 의미로 水氣를 상승시킨다. 고로 심장, , 콩팥 등의 를 배출하고 水氣를 공급한다. 특히 국선도 준비 운동시 용천을 두드릴 때 주먹을 쥐머로 노궁을 자극하여 심장, 심포의 火降을 돕는다. 따라서 각종 염증 질환및 기운이 역상할 때 효과가 좋다. 부인병, 냉증, 신장질화, 심장병, 원기부족, 중풍 등에 좋다. 허리, 다리, 하복부의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며, 귀울림, 눈 침침한데에도 좋다. 쇼크로 의식 불명일 때 이곳을 지압하면 정신을 차린다. 눌러서 아프면 이 약하고, 간지러우면 가 약한 증거라 할수 있다. 기분이 좋으면 단순 피로라고 본다.

 

 

 

 

 

 

 

 

 

 

 

 

 

 

 

 

 

 

 

 

 

 

'기공 (국선도) > 국선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장육부와 질병  (0) 2015.08.13
오장육부  (0) 2015.08.13
국선도 호흡(행공) 금기사항  (0) 2015.08.11
국선도 중기단법-호흡  (0) 2015.08.09
국선도 입문호흡  (0) 2015.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