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仙道 = (國)(人+天)(道)
導引道頌
우주만유(宇宙萬有)가 현실(現實)을 유지(維持)하는 것은 중기(中氣)의 운용(運用)이니 중기(中氣)는 음양(陰陽)이 합실(合實)한 중심원리(中心原理)이니, 유도(儒道)의 윤집궐중(允執厥中)과 선도의 포일수중(包一守中)과 불도(佛道)의 중도(中道)가 모두 중(中)을 집수(執守)한다.
음양(陰陽)이 변화하며, 수화(水火)가 승강(昇降)하며, 기혈(氣血)이 순환(循環)하는 것이 모두 중앙오십토(中央五十土)의 중기단합력(中氣團合力)에 의(依)한 것이니, 인체의 중(中)은 비장(脾臟)과 위(胃)가 토(土)니 중기(中氣)는 실(實)로 중대(重大)한 생리(生理)이며, 일신(一身)의 음양(陰陽)은 단합(團合)하면 생존(生存)하고 분리(分離)하면 사망(死亡)하는 것이니, 중기(中氣)는 유음유양(有陰有陽)의 진실성(眞實性)이요, 이음조양(理陰調陽)의 조절성(調節性)이요, 유무변화(有無變化)의 대사성(代謝性)이니, 하단전(下丹田)에서 생동(生動)의 힘이 간(肝)으로 나와 생신(生新)한 기혈(氣血)이 되어, 내 몸을 보양(補陽)하는 것이므로, 중기단법(中氣丹法)의 50토(土) 동작(動作)의 단법(丹法)을 수도(修道) 초공(初功)을 삼고
천(天)의 신공(神功)과 지(地)의 덕기(德機)와 오기(五氣)의 기운(氣運)이 합성(合成)하여, 만물이 화생(化生)하는 것이니 건곤기(乾坤氣)는 만물화생(萬物化生)의 조종적(祖宗的) 근원(根源)이 되는 것이며, 오인(吾人) 생명체(生命體)는 정(精), 기(氣), 신(神)인 즉 이를 삼원(三元)이라 하고, 건(乾)은 천원(天元), 곤(坤)은 지원(地元)이며 오인(吾人)은 인원(人元)이니 건곤지중(乾坤之中)에 소장(所藏)되어 있는 것이 인원(人元)인 고(故)로 수도(修道)에는 건곤단법(乾坤丹法)을 제2(第二)의 행공(行功)을 삼고
天의 五運과 地 六氣作用으로 일어나는, 六氣는 水火合實力인즉, 이 水火合實力은 人身의 元氣요, 體溫이 되는 故로 天道의 3三百六十五度와 吾人의 三百六十五骨節이 有하므로 元氣丹法을 宇宙的立場에서 吾人이 行功하여야 하는 苦行인 것이니
지금으로부터 고요한 寂境에서
一身一心法의 正法, 乾의 甲法
선도주 <(仙道住) : 하늘사람의 진리에 사람이 주인 >
正覺道源 (진리의 근원을 내가 바르게 깨달아)
體智體能 (지혜와 능력을 얻어가져)
仙道一化 (하늘사람 진리에 하나가 되어)
九活蒼生 (하늘안의 모든 생명체를 구하리)
선도주 <(仙道住) : 하늘사람의 진리에 사람이 주인 >
正覺道源 (진리의 근원을 내가 바르게 깨달아)
體智體能 (지혜와 능력을 얻어가져)
仙道一化 (하늘사람 진리에 하나가 되어)
九活蒼生 (하늘안의 모든 생명체를 구하리)
.允執厥中 : 직역 : 진실로 그 중을 잡아 지킴.
사서오경(四書五經)중 書經에 나오는 문구로써 옛날 三皇五帝의 시절. 요(堯) 임금이 순(舜) 임금에게 왕위를 선양하면서 전한말. 순(舜) 임금은 다시 우(禹) 임금에게 자리를 내어주며 이 말에다 12자를 더하여 16자를 만들었는데 다음과 같다.
人心唯危(인심유위) : 인심은 위태롭고
道心唯微(도심유미) : 도심은 미미하니
唯精唯一(유정유일) : 오직 정밀하게 하고 한결같이 하여야
允執厥中(윤집궐중) : 진실로 그 중을 지킬 수 있다.
이 16자결은 유교의 마음 닦는 법이며, 다음에 격물치지(格物致知), 수신제가(修身齊家), 치국평천하(治國平天下)라는 교리로 전개된다.
․ 仙道 : 신선의 도
․ 包一守中 직역 : 하나를 감싸고 중을 지킨다.
여기에서의 一, 무엇을 一로 볼 것이냐가 답의 열쇠인데 너무 영역이 큰 단어다.
노자의 도덕경에 不如守中(불여주중)의 문구와 載營魄抱一(재영백포일)이란 문구가 있는데 제일 근접한 풀이로 이해되고 있다.
이 문구에 쓰인 載營魄의 뜻도 학자들마다 의견이 분분하다.
결론적으로 仙道사상의 이미지를 생각하고, 스스로 一을 생각하면 대자연일 수도 있고 마음일 수도 있고 丹田 속의 火氣일 수도 있으니 그 답은 각자가 내려야 할 것 같다.